본문 바로가기
4남매맘의 에너지 관리방/운동&식단 이야기 ~2021년

바디프로필 운동 팁 - 100일간 운동루틴 (커팅 단계)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21. 2. 4.
반응형

바디프로필 준비 100일간의 운동

 

바디프로필을 시작하면서 이전에 한번도 받아본 적 없는 PT를 받기 시작했다.

루틴을 받고, 상담을 하고 자세교정을 받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100일간 운동을 했다.

이전에도 계속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면서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은 했었지만, 굳이 돈을 따로 들여서 해야 하나하는 마음도 솔직히 들었었다.

이번에 바디프로필을 준비한다는 핑계로... PT도 받게 된것.

우선, 혼자서 이전에 독학을 하면서 했을때보다 정말 많이 배웠다.

혼자서 하면서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문 나던 부분들, 나에게 맞는 운동들, 그리고 나의 몸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다.

또하나 궁금할때 수시로! 상담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도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내가 트레이너를 좀 많이 귀찮게 하는 타입인듯. ㅎㅎㅎ 끊임없이 물어보니..^^

 

 

나의 100일간의 운동

 

* 바디프로필 기간 동안의 운동 루틴의 목적은 단기간에 체지방을 빼면서 근육을 만들어 내는 것이어서 주로 고강도 전신운동이 위주가 되었었다.

짧은 시간에 효과 볼 수 있는 고강도 인터벌(HIIT), 서킷, 타바타 등 위주로 운동을 했다.

그리고 몸에 계속해서 자극을 주기 위해 거의 매주마다 루틴이 바뀌었다.

 

 

*메인루틴은 주로 3가지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HIIT유산소, 근력운동, 코어/균형운동)

*초반에는 하루 1회 운동을 하고, 아침 저녁 스트레칭을 하는 걸로 시작했다.단, 일주일간 운동은 다양하게 구성했다.

케틀벨 클래스

메인 루틴

스피닝 클래스

메인루틴

메인루틴

서킷운동 클래스

메인루틴/PT 세션

* 50일이 지난 이후 운동을 늘리기 시작했다.

10~20분의 유산소성 서킷 운동 추가해서 새벽루틴에 포함시켰다.

*30일 정도 남았을 무렵부터는 달리기/파워워킹 추가시켰다. (주로 격일로 달리기와 파워워킹을 했다.)

*이때는 하루 3번 나눠서 운동을 했었다. 종류는 때때로 바뀌었지만, 주로 유산소 운동 루틴, 달리기나 파워 워킹, 그리고 근력운동 등을 했다.

마지막에 3주정도 남기고는 어깨부상을 당해서 모든 운동을 스톱해야 하는 상황이 왔었다. 절대 오버트레이닝을 하면 안된다..ㅠㅠ 이당시 일주일정도는 할 수 없이 그냥 산책만 했다.

신기한건... 산책만 했던 주에 살이 오히려 빠졌다. 몸은 휴식이 꼭 필요하다.. 즉 휴식을 취하면서 몸이 일할 시간을 줘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당시 트레이너가 물리치료를 공부하는 중이었고, 마침 논문을 한창 준비하고 있었다. 운좋게도 트레이너의 논문의 연구대상으로 참여하게 되어, 여러가지 테스트를 하고 분석을 해서 나의 몸과 행동 습관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지금도 여전히 같은 트레이너랑 운동중인데, 현재 근력운동과 함께 균형/교정도 받고 있다..^^

운동루틴이 힘들긴 했지만, 계속해서 변화를 주어서 재미있기도 했었다.

(현재하는 루틴은 조금.. 지루한 감이...지금은 벌크업중(근육량 늘리는 과정)

 

나의 운동 팁 및 배운점

* 몸매를 만들면서 하는 운동으론 근력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

* 현재의 운동능력 파악이 우선이 되어야 하고 원래 하던 것보다 더 해야 효과를 본다는 것!

* 웨이트 이용하면 강도 조절이 용이하고 더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 중량은 각자에게 맞는 것 찾아야 한다.

* 고강도 전신운동이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에 좋다.

* 정기적으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 강도조절하거나 일주일간 운동 종류 변화를 준다거나..

* 일주일에 1~2일은 '중량운동'을 쉬어줘야 한다.

* 전문가는 생각보다 훨씬 크게 도움이 된다. 상담을 하는 정도만으로도 이미 배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