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남매맘의 책이야기/사업가를 위한 책이야기

[북리뷰] Keep going - 주언규 (유튜버 신사임당의 돈 버는 이야기)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20. 10. 12.
반응형

📚Keep going - 주언규

 

요즘 인기 많고 핫한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인 신사임당을 운영중인 '재테크 크리에이터’ 신사임당의 첫 책이자, 베스트셀러이다. 

주로 돈버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채널인데, 85만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 부동산, 쇼핑몰, 오프라인 사업 당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직설적이고 진솔한 말투, 자영업자,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심정을 꾸밈없이 표현해서, 읽는 내내 공감이 가고 울컥했다.

많은 성공담의 책들은 저자의 기에 눌리는 느낌이 드는데.. 아주 친근하게 느껴져서인지, 그리고 정말 평범한 사람들이 시도해볼 만한 접근법과 경험담을 직설적으로 풀어놓아서인지, 공감도 가고 한번 해보자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Keep going - 주언규

 

1. 성공은 운이다

책에 초반에 이렇게 얘기한다. 어떻게 보면 허무할 수 도 있는 이야기, “잘 되는 건 운이구나.”

 

* 궁지에 몰려서야 온라인 광고와 마케팅을 공부했고, 지옥같던 사업을 돌려세울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이 있다. 잘 되는 건 운이구나. P17

 

오프라인 사업에서 적자가 나서 힘겹게 마케팅을 공부하고 되돌려세운 과정을, ‘운’이라고 얘기했다.

자칫 이부분만 보면 오해하기 쉽지만, 이후 그의 마인드변화와 시도는 반전이었다.

(물론 이미 결론을 아는 얘기를 보고 있긴 하지만..ㅎ)

 

*더 작고 지속가능하면서 운을 맞이할 확률을 필연에 가깝게 만들 수 있는 게임을 했어야 했다. P19

 

*처음에는 영원히 할 수 있는 수준의 시도를 하는 것이 좋다. 성공하면 한 단계 높은 시도로 시간을 채우고, 실패하면 더 작은 시도로 시간을 채운다. P21

 

그렇게 작게 시도하고 작게 실패해서 ‘운을 맞이할 확율’을 높이기. 

사업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 실패할까 두려운 것이고, 그것이 두려운 이유는 ‘실패’해서 다시 일어나지 못할까봐이지 않을까?

그 정도가 감당하기 어렵지 않고 계속 시도해볼 수 있다면, 충분히 시도할 만한 게임이지 않은가?

 

2. 0%만 아니면 된다. 

 

*아무리 느리게 가고 있더라도 거리가 짧아지고 있으면 목적지에 도착하게 마련이다. 계속 거리가 늘어나고 있는데도 1천번의 도전을 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P33

 

거북이 걸음으로 꾸준히 가되, 방향을 제대로 잡아야 한다는 것!

방향이 잘못되었다면 빠르게든 느리게든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을테니까.

 

 

3. 저는 작게 시작해도 괜찮은데요.

 

*성공할 확률이 10%라면 10번 이상 시도하면 된다. 그렇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작은 사업부터 시작하고, 안정적인 사업구조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근로소득을 버려서는 안된다. P111

 

*시도하고자 하는 마음을 끌어내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p115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얘기를 들으면서 문득 겁이 나고 시도하기 두려운 지점은,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밑바닥을 친 상황이 보인다는 것이다. 그리고 많은 경우, 크게 실패하거나 힘든 시기를 거쳐 꼭 ‘로또’같은 상황처럼 성공을 한다. 7전 8기의 김승호 회장님도 많은 사업 실패 후에 한번 성공했다고 강조하시고, 켈리최 회장님도 10억의 빚을 얻고 자살할 뻔 하다가 재기해서 성공하셨다. 이런 얘기를 들으면, 난 솔직히 두렵다. 앞으로 한발 나아가기가 조심스럽고 두려워서 큰 용기가 필요한게 사실이다. 

그래서 작게 시작해서 안정적인 상황에서 앞으로 나아가라는 저자의 얘기가 더 공감이 가고 힘이 났던 것 같다. 

현재의 나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4. 돈이 모이는 구조

 

* 첫 아이템이 실패해도 그 실패에서 배우고 꾸준히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가 남긴 흔적 하나하나를 곱씹어보고 어디에서 실패했는지 역추적해야 한다. P158

*잘하는 업체를 보고 배우고, 스스로의 실패를 돌아보면서 개선할 점과 안되는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성과를 얻을때까지 걸리는 시간의 편차는 있어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결과는 나타나게 마련이다. 

 

실패를 곱씹어보고 고치고, 벤치마킹하면서 계속해서 해결해 나가는 것. 결국 모든 사업의 기본은 같은 것 같다. 모든 문제는 답이 있다. 시간의 편차만 있을뿐…^^

 

* 돈을 벌고 싶다면 기회비용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돈을 못 버는 이유는 돈을 벌 수 있는 일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회 비용을 두려워하지 말고 무엇이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방식이 나에게 맞을지는 해봐야 알 수 있다. 그래야 판단 기준이 생기고 돈 버는 방법도 알게 된다. P278

 

 

무엇이든 시작하고 방법을 찾고 해결해나가면서 꾸준히..Keep going 하면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라는 메세지.

“매일 1% 성장하자”라는 말이 요즘의 나의 모토이고 좋아하는 말이다. 그래서인지 읽는 내내 공감도 많이 갔고, 이 문구에 딱 어울리는 내용에 그것을 실천하여 성공한 케이스가 ‘신사임당’이라는 사람인 것 같다.

보는 내내 두근거렸고 당장 책을 덮고 시도해보고 싶었다. 그리고 아주 작게, 될때까지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을, 시작해보기로 했다.

 

“Don’t judge each day by the harvest you reap… But by the seeds the you plant." - Robert Louis Stevenson

거둔 것이 아닌 뿌린 것으로 하루를 평가하라. 

 

여러분은 미래를 위해 오늘, 어떤 씨앗을 뿌리십니까? ^^

 

 

 

 

 오늘 내가 한일이 미래에 결과로 나타난다. 뿌린 대로 거둔다. P204, 주언규 <Keep goin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