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남매맘의 성장스토리/4남매네의 영국살이

영국의 학교 과정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19. 1. 19.
반응형
영국의 학교 과정

영국의 학교생활은 주로 만 3세에서 시작되어 대학교 등의 고등교육으로 이어진다.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의 의무교육은 만 5세에서 만 16세까지, 북아일랜드는 만 4세부터 시작된다. 
영국의 학교는 크게 유치원, 초등학교(Primary school) 예비반부터 6학년, 중학교(Secondary school) 7학년~11학년, 그리고 대학진학을 위한  A-level 과정의 식스폼(6th Form)칼리지나 직업교육 칼리지(Vocational College)로 나뉜다. 

영국의 학교는 보통 9월에 시작하여 3학기로 나뉘고 그 다음해 7월에 끝난다. 매 학기의 중간에 하프텀(Half Term)으로 1주일의 짧은 중간방학이 있고, 가을 학기(Autumn)말에는 2주 정도의 겨울 방학, 봄학기(Spring Term) 후에는 부활절 기간의 
2주간 방학, 그리고 여름학기(Summer Term) 이후엔 6~7주간의 여름 방학이 있다. 



1. 유치원 - Nursery (만 3세-4세) 
 유치원(Nursery)는 일반 어린이집(Day Nursery), Prechool, Nursery School 등이 있다. 
만 3세부터는 주당 15시간에서 30시간까지 정부지원으로 무료로 유치원에 보낼수 있다.
 보통 모든 가정들은 만 3세부터 주당 15시간을 보낼수 있고, 맞벌이인 경우 주당 30시간까지 정부지원으로 보낼수 있다. 
다음 링크에서 조건을 확인할수 있고 신청해서 코드를 해당 유치원에 주면 혜택을 받을수 있다. 
 한국의 일반 어린이집에 해당되는 Day Nursery는 주로 사립으로 운영이 되고 영아부터 받는다.
Preschool 은 대부분 주로 자치구의 학부모들의 지원에 의해 운영이 되는 유치원이다. 
정부지원과 각종 자금모금 행사 등으로 운영이 된다. 
초등학교에 소속된 상설 유치원도 있는데, 초등학교 상설 유치원에 다녔다고 해서 해당 초등학교의 입학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입학여건에 명시되어 있긴 하지만, 진짜 그런 사례를 본 적은 없다. 

2.  초등학교 -Primary school (만 4세~ 만 11세)
만 4세 생일이 지난 9월부터 초등학교의 예비반(Reception)에 입학하게 된다. 주로 해당년도의 1월 15일까지 학교 신청을 
해야하고, 4월 중순 무렵에 결과가 나오고 결정을 내려 보내야 한다. 6개의 학교까지 선택할 수 있다. 각 학교마다 입학조건은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집에서 학교까지의 거리로 정해지고, 형제자매가 다니는 경우, 직원의 자녀인 경우에 가산점을 준다.

초등학교는 예비반(Reception class)부터 6학년까지 다닌다. 
간혹, 4남매네가 이사와서 전학갈 학교처럼 인펀트스쿨(Infant school)과 
주니어 스쿨(Junior school)로 나뉘어져 있기도 하다.
보통 공립학교(state school)들은 Key Stage 로 단계를 분류하는데, 
인펀트스쿨(Infant school) 은 Key Stage 1에 해당되는 예비반부터 2학년까지이고, 
주니어스쿨(Junior school)은 Key Stage 2인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이다. 
주니어스쿨을 신청하는 과정은 초등학교 예비반 신청하는 것과 동일하다.

3. 중학교(Secondary school)-만 11세-만16세
중학교(Secondary school)는 7학년부터 11학년까지로 만 11세부터 16세에 해당된다.
공립중학교의 종류는 일반 중학교(Comprehensive school)와 시험으로 선별하는 그램머스쿨(Grammar School)이 있다. Grammar school은 주로 초등학교 6학년 시작전 여름방학 중에 신청을 해서 9월에 시험을 치르고 
일반중학교 신청접수가 있기 전에 결과가 나온다. 일반중학교의 선별기준은 각각의 학교마다 다르지만, 
특정종교 학교가 아닌 이상 주로 집과 학교와의 거리로 결정되는 초등학교의 입학조건과 비슷하다. 
각 학교마다 입학요건이 나와 있으므로 입학신청 전에 필히 확인하고 적절한 서류 을 준비해야 한다. 
중학교는 7학년에서 9학년(만 11-13세)까지 Key Stage 3이고, 10학년과 11학년(만 14, 15세)은 Key Stage 4이고, 이때 GCSE라는 중등졸업자격 시험을 치른다.

4. 고등학교(Further Education -Sixth Form college, Vocational college)
한국의 고등학교에 해당되는 시기로 주로 만 17세와 18세, 길게는 19세까지도 다닌다. 학비는 여전히 정부지원이지만 의무교육은 아니다. 대학진학을 선택한 학생들은 A-level 과정인 식스폼 칼리지(Sixth form college)로 진학을 하고, 그 외의 학생들은 직업 전문 기술 방면으로 보케이셔널 칼리지(Vocational college)로 진학을 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예비반에 입학하면서부터 아침 8시 45분~9시 사이에 등교하여 오후 3시~3시 30분 사이에 하교를 한다.
초등학교 4학년까지는 부모나 가디언 등 보호자가 항상 동행하여 등하교를 시켜야 하며, 특히 하교시에는 담당교사가 보호자를 확인하고 보내준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는 부모의 동의하에 혼자 등하교가 허락된다.
영국의 학교는 입학했을때 정해진 반(class)이 졸업할때까지 유지되어서 반친구들끼리 유대관계가 깊은 편이다. 
이번에 전학을 하면서 초등학교 5학년인 큰 애가 많이 서운해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교들이 초등학교때부터 교복을 입는데, 교복은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대형 상점에서 구입할수 있거나 학교에서 직접 구입도 가능하다. 4남매네의 이전 학교는 밖의 점퍼(Jumper-스웨터)와 가디건은 학교로고가 달린 것을 학교에서 직접 구입해야 했고 그외의 셔츠와 바지, 스커트, 드레스 등은 다른 상점들에서 구입이 가능했었다. 새로 전학 온 곳의 학교는 지정 상점에서 교복을 구입할 수 있었다.
대부분 그렇게 부담되지 않는 가격으로 구입할수 있고, 교복 덕분에 그나마 아침이 수월한 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