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KYU 공부방

습관을 만드는 나만의 시스템 - 딱김따 15강과제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21. 4. 7.
반응형

딱김따 15강과제 - 매일 습관을 동기부여 하는법

 

좋은 습관을 지닐 수 있는 나만의 시스템 구축하기

 

* 나만의 습관 질서를 찾는법

1.습관이라는 강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약간의 불규칙을 허용하라.

2.매월/매주/매일

 

최근.. 습관에 대한 강박증이 심한 상태였다.

습관쌓기를 계속해서 해온 결과 어느덧 나의 체크리스트는 한페이지를 가득 채워, 빡빡해져 있었다.

물론 나의 체크리스트는 단순히 '틱'을 하는 체크리스트가 아니긴 했지만... 그래도 너무 많은 리스트에 스스로 압박을 받고 있었다.

그나마 다행인건, 최근 '한가지'에 집중하고 하나씩 해내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을 하게 되면서 조금씩 변경중이었다.

15강 강의 초반에서 "습관에 대한 강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라는 얘기에 위안이 되었다.

 

현재 줄이는 작업중이다. 아니 현재 가장 우선이 되는 한가지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유지만 해나가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리고 빽빽하던 체크리스트가 이제는 체크리스트가 아닌 진행상황을 기록하는 가이드가 되었다.

'틱'이나 O X를 쓰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느정도 진행했는지 간략히 적고 있다. 

이것의 좋은 점은 내가 어디쯤에 있는지 진짜 확인할 수 있다는 것!

 

내적동기의 강화법

1.왜 내가 이걸 하지?

2.매일 묻고 대답

3.필요성에 대한 강력한 의미 구축

 

외적 동기의 강화법

1.자신을 얼마나 신뢰하나?

2.현재의 내가 미래의 나를 돕게

3.코칭받기/자극받기

4.시스템의 강화

 

 

요즘 내가 사용하는 내적동기 강화법은 기록이다. 후에 미라클모닝 리뷰에 다시 언급하겠지만 대충은 이렇다.

아침루틴에 기록하는 시간에 확언 - 즉, 나의 목표를 쓰고 그것을 왜 이루고 싶은지,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오늘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쓰고 있다.

이렇게 단순히 쓰는 과정으로 내가 나를 모니터를 하게 되고, 동기강화와 함께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도 더 뚜렷이 알게 되었다

이것의 효과는 생각보다 커서, 생활의 여유도 조금 생겼다.

이전에는 시간에 쫓기는 느낌이었다면, 이제는 조금씩 내가 주도 하는 느낌이랄까?

아직 훈련중이어서 완전히 만족할 수준은 아니지만, 시스템이 완전히 자리잡고 나면 나아질 듯하다.

 

딱김따 15강 과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