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남매맘의 성장스토리/영어자기계발명언 - 마인드공부

어른들의 외국어 공부 -영어 자기계발 명언 91일차 (Feat. 켈리최생각파워)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20. 8. 14.
반응형

켈리최생각파워 - 영어 자기계발 명언 91일차

 

영어 자기계발 명언  91일차. 켈리최 회장님이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한 생각파워프로젝트이다

원래는 100일동안이었으나 후에 더 연장하여 진행중이심. 

내꺼로 만들기 프로젝트~

 

자기계발 명언 91일

끈기프로젝트 32일차

 

어른들의 외국어 공부 방법을 포스팅 하기 위해 오늘은 양지은씨(@jieunlewe)의 글을 전합니다. 

독일에 사는 양지은씨는 한국어,영어, 독일어로 일하고, 일본어, 이탈리아어를 구사하며 글로벌하게 재미있게 살고 있습니다.

대학생 때, "30살이 되면 5개 국어를 할 것이라고" 그 당시에는 말도 안되는 일이라 했던 목표를 세우고, 정말로 목표를 달성한 그녀를 보면 생각파워의 힘이 느껴집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재미있다고, 언제나 시작해서 누구나 마스터할 수 있다고 말하는 그녀의 언어 습득 사고를 공유합니다.

.

.

.

외국인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싶어요.

외국에서 일하면서 살고 싶어요.

외국계 회사에 취업하고 싶어요. .

.

다양한 이유로 외국어를 잘 구사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많습니다.

공통적으로 읽고 쓰는 건 나름 익숙한데,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신다고 고민을 털어놓으십니다.

언어를 배우기 위한 도구는 다양합니다.

요즘에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의 채널들을 통해서 무료로 제공되는 자료들도 굉장히 많지요.

사실 어떤 도구가 가장 효과적인지는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자신의 귀에 쏙쏙 들어오고 관심있는 주제를 다루는 영화나 드라마, 뉴스, 신문자료, 유튜브 자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목표를 세우고, 원하는 외국어로 유창하게 말하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매일 꾸준히 재미있는 방법으로 배우면, 누구나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외국어를 배우고 있는데, 생각보다 실력이 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다음의 내용들이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외국어 배우기, 여러분에게는 쉬운가요 어려운가요?

 

독일어를 배울 때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는 "독일어 굉장히 어렵다고 하던데" "독일어는 넘사벽이야"였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독일어 배우는 건 정말 재미있고 쉬워" "독일어는 체계적이여서 법칙만 잘 외우면 완전 내 걸로 만들 수 있겠어" 스스로 주문을 걸었습니다.

재밌어, 쉬워를 반복하다보니, 제 뇌도 말랑말랑해지는지 새로운 단어나 문법을 접하는데 거부감이 없어지고, 실제로도 잘 외워졌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영어로 말하기 코칭을 할 때,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다음의 문장을 진심을 담아서 이야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내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는 것은 쉽습니다"

"나는 영어가 점점 더 잘 들립니다." 저를 포함해서 실제로 이렇게 하고 계신 분들이 톡톡히 효과를 보고 있는 이 방법을 여러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외국어 배우는 것, 사실은 쉽고 나도 잘 할 수 있다고 반복해서 말하면서 외국어 배우기에 대한 스스로의 경계심을 낮추어 주세요.

 

2. 성인이 되어서 외국어를 유창하게 배우고 말하는 것, 가능할까요? 불가능한 일일까요?

 

가능합니다. 무조건 가능합니다.

요즘 한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외국인 분들을 보아도, 외국어를 통달한 한국분들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도 성인이 되어서 외국어 실력을 키우는 것은 전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아기들은 태어나서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언어를 배울 수 밖에 없기에 매일 매일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환경에 노출되어 빠르게 실력을 키우게 되지만, 어른은 사실 언어 배우기 이 외에도 신경쓰고 해야할 게 많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충분한 시간을 투자한다면 어른들도 누구나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인정하고 나면, 꾸준히 외국어를 배우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노력하는 만큼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어른들은 적어도 한 가지 언어를 구사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지금 이 글을 읽고 소리내어서 누군가에게 읽어줄 수 있다면, 여러분들에게는 다른 언어 또한 배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고 계십니다.

어른들은 이미 알고 있는 많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언어와의 연관성을 찾아 조금 더 쉽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제로"에서 시작할 필요가 없는 어른만의 장점을 활용해서 외국어를 배우세요. 

 

3. 외국어 회화 3개월 안에 마스터하기의 함정

 

Use it or lose it.

모국어조차도 사용하지 않으면, 입 밖으로 꺼내기가 어렵습니다. 머리 속에서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자꾸 써서 언어주머니 속에 넣어두어야 하는데 사용하지 않으니 곧바로 떠오르지 않는 것이지요. 

외국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주 접하고, 상기시켜주고 소리내어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저 또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습득한 언어들이 살아있도록, 요리 관련 일본어 영상클립도 보고, 왠만한 책은 영어원서로 읽고자 하고, 이탈리아 분들과 만나면 적어도 한 단어라도 이탈리아어를 써먹어 보려고 노력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주위에서 접하는 “3개월 안에 마스터” “외국어 끝장보기” 등과 같은 문장 속에는 외국어는 얼른 끝내버려야만 하는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 번 배워두고 잘 관리하면 나에게 큰 즐거움과 멋진 경험을 가져다 주는 외국어 실력, 3개월 열심히 키우고 방치해 두실건가요?

 

외국어는 내 평생 친구라는 생각으로 배워보세요.

 

오랫동안 함께 가야하니 내가 좋아하는 방법으로 배우는 것이 옳고, 어차피 평생 배우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다보면, 조급함이 사라지고 더 재미있게 효과적으로 꾸준히 배울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게 됩니다. 

Instagram@kelly_choi_happy

 

외국어 배우기에서도 ‘쉽다’ ‘재미있다’라는 마인드 컨트롤을 이용하여 익힌다는 것이 인상 깊었다. 

평생 친구라는 생각으로 배워보라는 말도 참 괜찮은 것 같다. 

20년 넘게 영국 생활을 하면서 ‘영어’로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지만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라는 생각에 ‘네이티브’처럼 되진 않을 것이라고 스스로 한계를 만들어 놓았던 것 같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위의 3가지 중에 한가지를 덧붙이자면, ‘동기부여’ 였던 것 같다. 

그 언어를 배우고 싶거나 배워야 하는 이유. 

이유, 목적에 따라서 공부방법도 달라지고, 익히는 속도도 달라지는 것 같다.

내가 본격적으로 영어실력이 향상된건, 학교 생활 할 때가 아니라, 남편의 사업을 도와주면서부터였다. 

의사가 정확히 전달되어야 하는 상황이 많고 생소한 문서들을 다루어야 하는 일도 많아서, 정말 억지로 찾아가면서 했던 기억이 난다. 

 

내가 사업을 시작하면서, 나의 영어 실력이 10년전과 그대로이고( 전혀 공부나 노력을 안했으니…ㅡ.ㅡ;;) 단순히 의사소통할 때와 다르게 스피치를 해야 하는 경우엔 또 다른 스킬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으면서이다. 

그래서 스피치를 자연스럽게 하려면 요구되는 영어 스킬을 위해 다시 공부를 시작했다.

(영어 실력뿐 아니라 '스피치'실력도 키워야한다..^.^)

 

무언가 목적이 확실하고 목표가 생기면 우선은 하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오늘 나온 ‘마인드 컨트롤 팁’을 새겨 쉽고 재미있게, 원하는 실력만큼 충분히 가능하다고 믿어봐야겠다.

‘시각화’까지 동원해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영어로 스피치하는 걸 상상하면서…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