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남매맘의 책이야기/돈공부방

게으름에서 벗어나는 10가지 열쇠 (Feat. 굿바이 게으름)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20. 2. 16.
반응형

굿바이 게으름 2부 - 게으름과의 결별 by 문요한

굿바이 게으름 /문요한

 

굿바이 게으름의 2부는 ‘게으름과의 결별’이라는 제목으로 게으름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게으름에서 벗어나는 10가지 열쇠, 실천 지침이 아주 상세하게 나와있다. 

2부를 정리 요약하기 위해 책을 다시 보고, 독서노트를 다시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내가 이 책을 정말 열심히 읽었고, 실천하려 노력했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곳곳마다 ‘실천지침’으로 질문에 답을 하고 실천해보는 것들이 많은데, 독서노트에 열심히 적어 놓은 것이 보고, 스스로 놀랐다. 

이 책의 독서노트를 작성한 것이 작년 10월인데, 내가 이렇게 열심히 다 썼는지 기억도 흐릿하다는 것. 

그리고, 지금은 완료한 블로그에 100일 일기쓰기에 대한 아이디어도 이 책에서 시작되었던 것이었다는 것조차 까먹고 있었다..ㅎㅎㅎ

그래도 다행인 것은 여러가지는 여전히 실천을 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또 다행인 것은 이렇게 다시 봐서 상기하고, 나의 생활에 적용해서 실천해볼 기회가 또 생겼다는 것. 

이 책은 앞으로도 종종, 계속해서 봐야 할 것 같다. 

 


 

2부 게으름과의 결별

 

‘도전과 재도전의 과정으로 이어지는 삶!’ 이것이야말로 게으르지 않은 사람과 게으름에서 벗어나는 사람의 핵심적인 특성이다. 

 

게으름 탈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방향성을 갖추는 것이다. 

즉, ‘재능과 강점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장 잘 어울리는 곳으로 나아가는 것’이야말로 게으름에서 벗어나 우리가 걸어가야 할 길이다. 

 

 

<게으름에서 벗어나는 10가지 열쇠>

Key 1. 게으름에 대해 자각하라. 

문제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첫 번째 원칙은 ‘내게 문제가 있다’는 점을 전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Key 2. 게으름에서 벗어나 어디로 갈지 정하라. 

문제를 벗어나는 데 급급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Key 3. 꿈과 현실에 징검다리를 놓아라.

1. 목적-비전-목표는 늘 함께 다녀야 한다. 

인생의 목적(사명)은 비전으로 생생해지고, 비전은 다시 목표로 궤도화될 때 역동성과 구체성을 갖게 된다. 

2. 경험과 강점을 적극적으로 살려라. 

3. 구체적인 질문을 던져라.

4. 측정할 수 있는 목표를 만들어라.

비전은 목표로 세분화되어야 하고, 그 목표는 시간제한과 달성 여부를 판별한 측정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Key 4. 두려움과 자기 비난을 넘어서라. 

 * 두려운과 자기 비난을 넘어서는 방법

1. 비전을 다시 한 번 검토하라. 

2. ‘반전 카드’를 작성하라

3. 비난형 자기대화를 중단하고 격려형 자기대화를 시도하라.

4. 이완 훈련과 명상을 배워라.

 

Key 5. 긍정적 습관을 만들어라.

게으름 탈출 = 좋은 습관 만들기

* 변화는 마음의 자각에서 시작하여 습관의 변화로 이어진다. 게으름에서 벗어나려면 좋은 습관들을 만들면 된다. 

 

‘일상이 작은 승리로 물결치게 하라!’ 이를 위해서는 목표를 더 세분화해야 한다. 

 

Key 6. 긍정 에너지 네트워크에 연결하라. 

 

Key 7. 변화의 시스템을 만들어라. 

* 중요한 것은 자신의 기호가 담겨 있다는 것이고, 삶의 적절한 긴장을 위하여 마음을 조이거나 풀어주는 시간이라는 것이다. 아무튼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무언가를 규칙적으로 해 보자. 

<자기 의식을 만드는 요령>

1. 삶을 비추는 거울 만들기 - 자기 헌법 만들기

2. 자기 의식 수행하기 - 거울 들여다보기, 원하는 미래 떠올리기, 지금 할 일 떠올리기

3. 긍정적 습관 실천하기

 

Key 8. 삶을 선택하라.

 

Key 9. 능동적으로 휴식하고 운동하라.

*휴식이란 새로운 무엇을 준비하고 만들어내는 시간이라는 의미이다. 

 

Key 10. 삶의 효율성과 집중력을 높여라.

<시간 효율성과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1. 종료시간을 정하라. 

2. C-Time (Concentration Time 집중 시간)을 가져라.

    - 30분 정도만. 

    - 자기만의 이름 정하기

    - 규칙 정하기 : 당일 가장 중요한 업무를 할 것, 자리 이동이나 잡답을 하지 말 것, 인터넷이나 메신저 사용을 금할 것.

    - 이 시간을 상기시킬 방안 찾기

3. 시동 시간을 단축하라. 

    - 늘 일을 조금이라도 먼저 시작하고 쉬기.

    - 어떤 과제를 끝내고 바로 쉬지 말고 다음 과제를 조금 시작하고 쉬기

4. 자신과의 약속에 보상과 벌칙을 부과하라.

 

 

Master key : 오문 오감 변화일기 쓰기 

1. 과거 한 줄 (긍정적 경험)

2. 현재 세 줄 (감사한 일,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한 일, 새롭게 느낀 점)

3. 미래 한 줄(원하는 미래상)로 다섯 줄에 걸쳐 일기를 쓰는 것.

단, 생각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오감을 동원해서 써야 함.

 

 

 

이 책에서 정말 좋은 부분 중 하나는, 중간중간에 있는 실천지침들이다. 내가 직접 써보고, 나만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내가 이 책을 보면서 열심히 적고 실천했었다는 사실조차도 잊었었지만,당시에 열심히 쓰고 생활속에 어느정도 습관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더니 상당부분 생활속에서 지금도 하고 있다. 

특히 놀라운 것은 '자기 헌법'까지 썼었다. ^.^

 

요즘 저녁 루틴을 만들기 위해 시도 중인데, 자기 전에 오문 오감 변화일기를 써야겠다. 

그렇게 나의 내면을 들여다 보고, 진정, 나로써 살아가는 것. 그것이 진짜 게으름에서 벗어나서 능동적으로 나의 삶을 살아가는 것.

 

저자의 마지막 메세지…

‘너로서 살아가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