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남매맘의 책이야기/돈공부방

[북리뷰] 계속 하게 하는 하루 관리 습관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19. 12. 15.
반응형

계속 하게 하는 하루관리 습관 by 케빈 크루즈

 

이 책은 할 일들이 한창 쏟아지고, 어떻게 하면 시간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발견한 책이었다. 

16개의 챕터로 되어 있는데, 15개의 하루관리법칙과 이를 실행하게 해주는 체계라고 저자가 제시하는  E-3C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특별히 새로운 내용이 있진 않았지만, 정리하기엔 좋았던 책이었다. 

한동안 나의 화이트보드에는 1440이 적혀 있었다. 

지금은 안 쓰게 된 이유는, 나에겐 특별한 자극이 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난 이미 매 순간이 아까웠으므로…^.^

 

저자인 케빈 크루즈(Kevin Kruse)는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포브스>의 칼럼리스트이고, 디지털 학습기업의 CEO이다.

 

계속하게 만드는 하루관리습관

 

1.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마법의 숫자, 1440 

 

하루는 1440분… 시간의 흐름을 느끼고 소중히 대하라. 

 

2. 최우선 과제를 파악하라.

 

한번에 하나의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최우선 과제를 파악하라. (MIT) -p57

 

: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는 것은 항상 인지하고 있었고, 정하고는 있었지만, 우선순위를 정하다보면 해내고 싶은 일들이 너무 많아지는게 나의 문제였다. 

그래서 지금은 이런 질문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오늘의 할일 들 중 단 한가지를 하면 스스로가 마음이 놓이고 잘했다고 여겨질까. 즉, 최우선의 과제 한가지를 선정한다. 

그리고 이후 다른 과제들을 채워간다. 그리고 계획표대로 그날이 돌아가지 않더라도 틈이 나면 최우선과제만은 하려고 노력한다. 

 

3. 스케줄러에 없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스케줄러에 있는 일은 무조건 한다. -p78 

 

책에서는 스케줄러- 일정표에 적어 놓은 것들을 예약처럼 대하고 갑자기 일이 생기더라도 일정을 조정하라고 한다. 그리고 완충시간을 하루 90분에서 2시간 사이로 설정하라고 제안한다. 

현재의 나의 상황을 둘러보면, ‘완충시간’이 우선 부족한 듯 보이고, 갑작스런 일도 많이 생기고, 각각의 일에 시간을 충분히 안 주는 듯 하다. 왜냐하면 대부분 정해진 시간보다 초과되어 일을 완료해서 그 다음 일들이 밀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완충 시간’을 넉넉히 넣도록 노력해야 할듯.

 

4. 미루는 습관 버리기 연습

 

당신이 싫어하는 것을 매일 꾸준히 하라. p98

 

미루기는 좀더 심리에 관한 문제인듯하다. 미루게 되는 일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내가 하기 싫거나 꺼려하는 일들인 경우가 많기 떄문이다.

 

5. 해야 할일은 언제나 더 있다. 

 

더 많은 일을 하려는 욕구 버리기. 우선 순위를 정한다. 모든 일에 시한을 정하고 일과를 마감하는 시간도 정한다.  

- 매트 맥윌리암스 p116

 

더 많은 일을 하려는 욕구를 버리고, 일과를 마감하는 시간을 정하는 것. 이것이 현재 내가 필요한 첫번째 실행과제인듯!

 

6. 메모하지 않고 기억할 수 있는 생각은 대단한 것이 아니다. 

 

항상 노트를 갖고 다니면서 모든 것을 기록하세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기록하세요. 처음 만난 사람에 대해 알게 된 모든 것을 기록하세요. 그러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한 가치가 있는 사람인지 알 수 있죠.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었을 때도 기록하세요. 기록은 행동을 부릅니다. 기록하지 않으면 잊어버려요. 이것이 경영대학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백만 달러짜리 교훈입니다. - 그리스 선박왕 오나시스 p126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수많은 책들에서 강조하고 있는듯하다. 예전보다 기록하는 것에는 조금씩은 나아지고 있다. 정 노트가 없으면, 핸드폰 에버노트나 메모장에라도 적어두려 노력하는데, 이리저리 적은 내용들을 모으는 작업이 나의 과제인듯. 

 

7.3210 이메일 관리법

이메일을 확인할때 ‘한번에 끝낸다’는 원칙을 지켜라. p160

 

8.회의는 적을수록 좋다.

 

9.오늘 거절하는 일이 내일 더 많은 시간을 만들어준다.

 

10.강력한 파레토 법칙

 

80/20의 법칙: 가장 중요한 20%의 목표와 활동을 파악하면 일을 덜 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도 더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라. P228

 

11.당신이 잘하는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 일은 다른 사람에게 맡겨라. P261

 

그래서 내가 사업 시작하자 고용한 것이 VA, 나의 비서…^.^

아마 내가 비서를 고용하지 않았으면 이렇게 블로그 쓸수 있는 시간도, 책을 읽을 시간도 없어졌을 터… (물론 만들었겠지만…ㅎㅎ)

 

12.주제를 정해두면 내일로 일을 미루지 않는다.

요일별로 업무주제를 정하라. p275

 

이건 종종 써먹고 있는데, 꽤 효과를 보았었다. 새로 사업을 하나 더 시작하게 되었으니, 이걸 바로 정해서 써먹어야 할듯.

 

13. 5분안에 끝낼수 있는 일은 바로 하라. P294

 

14.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성찰과 하루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 P314

 

여기에 ‘미라클 모닝’얘기가 나온다. 두말하면 잔소리~~ 미라클 모닝은 이미 나의 삶은 바꾸었으니…^.^

 

15. 활력이 답이다. 생산성의 핵심은 시간이 아니라 활력과 집중력에 있다. P336

 

<행동하게 만드는 E-3C체계> - p345

 

E (Energy) : 활력 - 수면, 음식과 운동, 미라클 모닝 일과, 일정한 집중과 휴식

 

3C Capture (기록) - 노트를 외부의 뇌라고 생각하라. 노트에 더 많이 기록할수록 뇌가 자유로워진다. 

    Calendar (달력) -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면 바로 스케줄러에 일정으로 적어라.

    Concentrate (집중) - 한 번에 한가지 일에 집중하라.

 

 

현재의 나의 생활을 돌아봤을때 바로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라면 ‘수면’부족 해결. 포모도로를 더 적극적으로 자주 이용하기, 노트를 하나 정해서 항상 들고다니면서 기록하는 것 등이다. 

우선은 취침 시간을 지키는 것부터 실천해야 할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