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경제용어 90선

대외의존도 - : 경제 금융용어 90개 (Feat. 돈의 속성 김승호) 초보경제공부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21. 3. 12.
반응형

오늘의 경제용어 - 21. 대외의존도

김승호 <돈의 속성> 의 경제금융용어 90개 

 

한국은행에서 2018년에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700선>에서 금융문명 탈출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90개 금융용어 공부중. 

 

오늘의 경제용어 - 대외의존도

대외의존도/수출입의존도/무역의존도

국민경제가 가계, 기업, 정부 이외에 국외부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되는 경제체제를 개방경제체제라고 한다.

대외의존도란 개방경제체제 하의 국민경제에서 국외부문과의 거래가 차지하는 크기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구체적으로 대외의존도는 국민소득에서 수출과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계산 된다.

이때 국민소득 지표로 우리 나라는 공식적으로 국민총소득(GNI)을 이용하나 분석 목적에 따라 국내총생산(GDP)을 쓰기도 한다.

대외의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국외부문의 여건변화가 한 국가의 국민경제 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게 됨을 의미한다.

세계화 시대에서 경제의 대외의존도 확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지나치게 높은 대외의존도는 궁극적으로 국민경제의 구조적 불안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위험 또한 포함하고 있다.

연관검색어 :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소득(GNI)

 

무역의존도 15년만 최저, 코로나19 여파

https://www.etoday.co.kr/news/view/2001420

 

무역의존도 15년만 최저, 코로나19 여파

2019년 반도체불황+미중갈등 이어 2020년 교역위축에 관광 등 타격코로나19 후 글로벌 교역환경 변화, 성장동력 유지 노력해야(뉴시스)신종 코로나바

www.etoday.co.kr

2019년 반도체불황+미중갈등 이어 2020년 교역위축에 관광 등 타격

우리나라를 비롯해 독일, 대만 등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나라다. 과거 100%를 넘기며 외부 충격시 경제가 더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면서도 “내수시장이 커져 (무역의존도 비중이) 떨어진 것 같진 않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후 글로벌 교역환경 변화, 성장동력 유지 노력해야

이근태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최근 정체 양상을 보여 왔었다는 점에서 빠르게 줄었다고 보긴 어렵다. 또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높은 편이어서 완만하게 줄어들 것으로 본다”면서도 “코로나 영향으로 교역보단 내수 중심의 성장 흐름이 지속될 것이다. 완만히 감소할 수 있도록 성장동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겠다”고 조언했다.

 

 

수출 약체 만드는 3대 요인..보호무역·해외이전·中의존도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814246626003768&mediaCodeNo=257&OutLnkChk=Y

 

수출 약체 만드는 3대 요인..보호무역·해외이전·中의존도

우리나라 수출 증가세가 구조적인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중국의 경제성장세는 외려 하락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보호무역 확산에 따른 중간재 국산화 움직

www.edaily.co.kr

한은, 조사통계월보서 밝혀

금융위기 전후 수출증가율, 연평균 10.4%→1.9%

코로나19·4차 산업혁명→글로벌 분업체계 약화→수출 둔화

 

한국은 수출이 중심이 되는 나라여서 확실히 대외의존도가 높다. 뉴스를 살펴보다 보니, 2019년에 대외의존도가 최고조였다고...

코로나 여파로 전세계적으로 내수시장이 활성화되는 분위기니... 신문기사에 나온 것처럼.. 내수 시장을 좀더 강화해야 할 필요가.

결국은 한 나라내에서 '자급자족'이 되게 만들어야 된다는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