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남매맘의 책이야기/사업가를 위한 책이야기

[북리뷰]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 사전 - 마케팅 기본, 실전 지침서!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19. 11. 3.
반응형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 사전 by 정재학, 케빈 리

 

 

사업을 시작하면서 마케팅에 대해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해서 고른 책 중 하나. 우선은 원론, 이론 같은 것은 집어치우고 쉽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위주로 책들을 골랐다. 

이 책은 꽤나 익숙한 기업들의 성공사례들을 예로 들어 마케팅의 기본을 아주 쉽게 설명하였고, 실전에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을 만한 것도 많이 있어서 좋았다. 

 


책의 내용 요약 및 발췌

 

* ‘누가’ 했는지보다 ‘어떻게’ 했는지가 더 중요하다.

 

* 포지셔닝 : 소비자의 마음속에 기업이나 제품을 가장 유리하게 각인시키려고 노력하는 과정

<포지셔닝 과정>

1단계: 소비자 분석하기

2단계: 경쟁제품 찾아내기

3단계: 경쟁제품 분석하기

4단계: 자사 제품 포지셔닝하기

5단계: 포지셔닝 도달 확인하기

 

* 인 앤 아웃버거 : 비밀메뉴 => 인터넷 홈페이지로 공개

- 고스트 아이템 마케팅 : 단골을 만드는 기업의 노하우 => “당신은 특별한 고객입니다.”

 

* 스토리텔링 마케팅: 브랜드에 이야기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홍보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한 기법

 

* 저비용 고효율: 입소문 마케팅 (Viral Marketing) - 고객 스스로 상품에 대한 메시지를 퍼뜨려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 기법

1. Virus 마케팅

2. Buzz 마케팅

3. 커뮤니티 마케팅 (블로그, 미니홈피, 인터넷카페 등)

 

* 빅크로 (Bigqlo)

: 가전 판매점 빅카메라와 의류전문점 유니클로의 콜라보레이션 매장. -> 기능성 의류 히트텍 옆에 난방기구 판매 

 - 윈윈전략: 경쟁 기업이 서로 협력해 양쪽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오는 수요를 창출하는 경영전략

 

* SNS 마케팅 팁

 - 소비자의 반응을 캐치하고 응답하라

 - 좋은 콘텐츠를 개발하라

 - 철저한 조사로 마케팅 기획을 세워라

 - 중간에 멈추지 말고 꾸준하게 하라

 - 충성팬을 만들어라

 

* 마케팅도 게임처럼 만들자. 소비자들은 재미있게 상품을 접하고 기업은 확실하게 판매하다!

-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 게임의 단순 행동과 그에 따른 보상, 그것으로 얻는 즐거움을 게임 외의 분야에 적용시켜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소비자 욕구 변화를 파악하는 열쇠, 욕구 5단계설

1단계: 생리적 욕구

2단계: 안전에 대한 욕구

3단계: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자기 존중의 욕구

5단계: 자아 실현의 욕구

-  대상 고객의 욕구 수준이 어느 단계인지 제대로 파악해야 구매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 브랜드를 확장할 것인가, 집중할 것인가?

- 장기적으로는 집중보다 확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시장이 포화 상태가 되면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 하기 때문. 

<브랜드를 확장할 때 고려할 요소>

1. 고객의 머릿속에 확실하게 자리잡았는가?

2. 고객이 우리 브랜드에 호감을 갖는가?

3. 확장하는 분야가 브랜드와 연관성이 있는가?

4. 확장하기 쉬운 브랜드 이름인가?

 

* 비수기를 극복한 ‘씨씨피자’

1. 홍보성 이벤트는 비수기에 실시

2. 성수기를 피한 고객에게는 아낌없이 인센티브를 준다.

 

*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정

1. 마케팅 조사 - 온오프라인 설문이나 전화 조사, 표적집단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나 실험 등

2. 고객, 회사, 경쟁사 분석 (3C)

 - 고객분석: 핵심 고객을 찾는 것이 중요

 - 회사분석: 시장점유율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 경쟁사분석: 누가 우리의 경쟁사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

3. STP - 세분화(Segmentation), 타깃팅(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4.마케팅 믹스

-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의 4가지 요소를 최상의 상태로 만드는 것.

즉, 제공하려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와 가격, 유통경로, 판매촉진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것.

 

* 즐거움을 주는 기획 : 품질이 비슷하다면 건빵속 별사탕처럼 작은 재미를 고객에게 선물하라!

 


 

책의 제목처럼 마케팅의 다양한 성공사례들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들을 쉽게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직접 실험해 볼 수 있게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다는 것. 

한두가지는 비슷한 방법으로 시도해보고 있고, 지금도 열심히 실험해보려 고민중이다.

 

종종 사례들을 참고하여 새로운 마케팅 아이디어를 낼때 이용할 수 있을 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