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남매맘의 책이야기/돈공부방

[북리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부자마인드, 재테크의 필수도서

by 사업하는 4남매맘 Jin대표 2019. 1. 27.
반응형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by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마인드를 심어주는 책, 지금까지의 나의 교육관과 가치관을 송두리째 바꿔버렸다.
 
 부동산 투자의 교과서로 너무나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실은 얼마전까지만 해도 나에겐 생소한 이름이었다. 나의 관심사가 아니었기에…ㅎㅎ
최근에 돈공부를 하면서 부동산, 재테크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보게된 책들과 유튜브 영상 등에서 아주 많은 사람들이 
추천을 하고 부동산 투자의 교과서로는 유명한 책이었다.
 
나의 본격적인 재테크의 시작이 된 이지영 작가의 책, <엄마의 돈공부>에서 추천도서로 언급되어 있었고 많은 아이디어들이 
인용이 되었음에도, 처음 이 책을 읽었을때 느낌은 머리를 뭔가로 한 대 얻어맞은 기분이었다. 
지금까지 나의 돈에 대한 생각, 아니 인생에 대한 생각 자체를 뒤흔들어 놓았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교육을 많이 받은 친아버지인 가난한 아빠와 교육은 많이 받지 않았지만 부자가 된 친구 아버지, 부자 아빠가 있었다. 그는 9살때부터 친구의 아버지인 부자 아빠에게서 부자가 되는 법을 교육받아왔고 부자가 되었다.  
이 책에는 그 부자 아빠에게서 배운 7가지의 교훈과 부자가 되는 10단계가 담겨있다.
 
 
 요약 및 발췌 …..
 
 

교훈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가난한 자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P45
 
삶의 많은 부분은 우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다. 그래서 나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 즉 ‘나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법을 배웠다. 만약 상황을 바꿔야 한다면 먼저 나 자신부터 바꿔야 한다. P65
 
 

교훈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얼마나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p109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긴다. p114
 
부자가 되고 싶다면 숫자를 읽고 이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P115
 
 

교훈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P153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닌 진짜 자산을 사라. 
집으로 가져오고 나면 가치가 사라지는 일반 소장품은 사지 마라. p160
 
지출을 낮추고 부채를 줄이고 부지런히 튼튼한 자산 기반을 만들라. P160
 
…일단 자산 부문에 돈을 투입하고 나면 절대로 밖으로 빠져 나오지 못하게 해라. P163
 
진정한 사치는 진짜 자산을 개발하고 투자한 보상으로 얻는 것이다. P164
 
 
교훈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부자 아버지는 영리하게 투자했다. 기업을 통해서 말이다. 그것이 바로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이다. P175
 
돈을 위해 일한다면 우리는 그 힘을 우리의 고용주에게 부여하게 된다. 
그러나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되면 우리가 그 힘을 갖고 또 통제하게 된다. P184
 
금융 IQ (p189)
1. 회계 - 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숫자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2. 투자 -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다.
3. 시장에 대한 이해 - 수요와 공급의 과학
4. 법률 - 세금 혜택과 보호책에 관한 지식
 
직원들은 돈을 벌고 세금을 내고 남은 돈으로 삶을 꾸리려 노력한다.
기업은 돈을 벌고, 가능한 한 모든 비용을 지출한 다음, 남은 돈으로 세금을 낸다. 
이것이 부자들이 가장 자주 활용하는 세법의 허점이다. P201
 
 
교훈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P204
 
 금융 지능을 키우게 되면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된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금융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돈을 불릴 수 있느냐다. 
얼마나 창의적으로 재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인 것이다. P212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자산은 바로 우리의 정신이다. 
제대로만 훈련시킨다면 정신은 순식간에 엄청난 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P215
 
위험은 늘 있다. 그러니 그것을 피하기보다 관리하는 법을 배우라. P235
 
 
교훈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에게는 직업의 안정성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부자 아버지에게는 배움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P248
 
먼저 어떠한 기술을 배우고 싶은지 결정한 뒤에 특정한 직업을 고르라. 그래야  ‘새앙쥐 레이스’에 말려들지 않는다. P257
 
당신이 배우고자 하는 바를 실제로 해 본 사람을 스승으로 선택해야 한다 p259
 
 
교훈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p282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전적으로 이기지 못하는 이유는, 
돈을 잃어 느끼는 고통이 부자가 되어 얻는 즐거움보다 훨씬 크기 때문이다. P286
 
승자의 가장 큰 비밀은 바로 패배를 통해 승리를 위한 영감을 자극받는다는 것이다. P288
 
냉소주의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 P296
 
게으름을 치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해답은 약간의 욕심을 가지는 것이다. p300
 
부자 아버지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이 머리를 닫아 버린다고 믿었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가능성과 흥분, 꿈을 열어젖힌다. P303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더 강해진다. P308
 

<부자가 되는 10단계> p322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정신의 힘 

2. 매일같이 선택하라: 선택의 힘

3.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협조의 힘

4.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라.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히라: 빠른 배움의 힘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자기 통제의 힘

6.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좋은 조언의 힘

7. 인디언들처럼 주고 받으라: 공짜로 얻는 힘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집중의 힘

9.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신화의 힘

10.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주는 것의 힘

 

 
 
 
 
 
이 책을 읽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우연히 리치대드 컴퍼니의 무료 프리뷰 강의에 참석해 듣게 되었고,  
3일 인텐시브 교육과정에 등록하여 현재는 교육과정 전에 받아온 책자로 공부하는 중이다. 
 
프리뷰 강의, 책, 모두  Too good to be true. 하지만 해보기로 했다.  
행동하는 것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