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탄력성 - 경제 금융용어 90개 : (Feat. 돈의 속성 김승호) 초보경제공부
오늘의 경제용어 - 9. 공급탄력성
김승호 <돈의 속성> 의 경제금융용어 90개
한국은행에서 2018년에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700선>에서 금융문명 탈출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90개 금융용어 공부중.
오늘의 경제용어 -공급탄력성
공급탄력성은 가격변화에 대한 공급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공급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한다
공급 탄력성 = 공급량의 변화율÷가격의 변화율
만일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큰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탄력적이라 하며,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적은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비탄력적이라 한다.
공급량 변화율과 가격변화율이 같다면 공급탄력성은 1이고, 공급은 단위 탄력적이 라 한다. 또한, 어떤 재화의 공급량이 가격변동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영(0)이고, 이 재화의 공급은 완전 비탄력적이라 하며 이 재화의 공급곡선 은 수직선의 형태를 보인다.
반대로 한 재화의 공급곡선이 수평선일 때 이 재화의 공급은 완전 탄력적이며 공급탄력성은 무한대(∞)가 된다. 공급탄력성은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공급량을 조절하는 생산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연관검색어 : 수요탄력성
1. 실제로는 그냥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다, 가격탄력성을 보여주기 위해 그려진 그래프라는 의미
2. 이미지출처: http://www.compilerpress.ca/Elem
뭔가 복잡해 보이고 실제 공식도 더 복잡해 보이지만, 경제학자가 아닌 일반인으로써는 이정도 그래프로 파악할 수 있으면 될것 같다.
진짜 필요한건 이것이 아닐까.
공급의 가격탄력성 결정요인
① 생산량 변화에 따른 비용의 변화정도
생산량을 증가하고자 할 때, 설비투자비 및 생산비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우에는 탄력성이 낮아진다.
② 전환가능성
설비나 기술을 전용(轉用)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면 탄력성이 높아진다.
③ 지속가능성
한 제품을 장기간 생산할 수 있다면, 투입되는 설비투자비를 회수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높아진다. 반대로 단기간 유행으로 그칠 제품이라면 공급량을 늘이기 위한 설비투자를 망설이게 되므로, 탄력성이 낮아진다.
④ 재화의 저장가능성 및 저장비용
저장이 용이한 재화의 경우에는 현재 과생산하더라도 추후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탄력성이 높아진다. 이때 저장에 소비되는 비용 또한 마찬가지의 이유로 탄력성에 영향을 미친다.
⑤ 유휴설비
현재 놀고있는 설비. 즉 유휴설비가 많으면 추가가동에 큰 비용이 투입되지 않으므로 탄력성이 높아진다.
⑥ 장기성과 단기성
특정 재화에 대한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장기적으로 측정할 때 높아진다. 순간 반짝하는 가격상승에 대규모로 공급을 확장할 수는 없다. 그러나 꾸준히 가격이 상승되고, 그것이 예측가능할 정도로 오래지속되었다면 시장에 공급자가 늘어나고 공급량도 많아진다. 반대로 일시적인 가격하락에 가동하던 공장을 올스톱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지속적인 가격하락이 예측될 정도의 상황과 기간이라면 공급량을 줄이게 된다. 따라서 짧게 보면 탄력성이 적고, 길게 보면 탄력성이 높다.
출처: 문과스텐의 경제학원론 - 경제학공부
예시 기사
돈 풀리는데 공급은 그대로... KDI가 본 집값 상승이유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110917593763469